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세연마취통증의학과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언론에 비친 세연

HOME > 세연 커뮤니티 > 언론에 비친 세연
제목 [헤럴드경제] 명절은 끝났지만 통증 심한 명절 증후군
글쓴이 세연
날짜 2016-02-11 [12:32] count : 18937
SNS

■보도매체 : 헤럴드 경제

■보도기사 : 명절은 끝났지만... 통증 심한 명절 증후군 피해가는 방법은?

■보도일자 : 2016-02-06




명절은 끝났지만 통증 심한 명절 증후군 피해가는 방법은?


주부 명절가사 노동 시간, 하루 평균 12시간… 잦은 스트레칭으로 명절증후군 예방해야

설날은 많은 주부들이 차례상 준비와 손님 대접으로 평소보다 많은 음식과 설거지 등 가사 업무 때문에 피로에 지치기 쉽고, 장시간 많은 일을 한꺼번에 하다 보니 명절증후군을 겪으며 몸살을 앓기 일쑤다.

주부들은 설날 때, 많은 양의 가사업무로 손목이나 무릎, 허리 관절 질환을 얻는 경우가 많다. 또 고향길, 장시간 핸들을 잡고 운전을 해야 하는 자가운전자와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귀성객들이 많아지면서 명절이 지난 후 목이나 허리, 무릎 등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명절증후군 환자들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휴 후에는 명절증후군으로 병원문을 자주 드나드는 일이 없도록 적절한 건강 대처법을 알아보자.


▶명절 음식 장만, 주부들의 손목 및 무릎, 허리관절 손상 조심

명절이 되면 주부들은 오랜 시간 동안 앉아 많은 양의 음식을 하고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고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무거운 음식재료를 나르거나 행주, 걸레를 자주 짜는 등 손목의 사용 빈도가 많은데 이렇게 일을 반복하게 되면 손목 부분 또는 팔꿈치 부근 힘줄에 손상이 가서 염증이 생기게 된다. 음식을 나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경우 물건을 배로 끌어당겨 팔꿈치에 가는 힘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중략>...........................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연휴가 끝난 후 최소 2~3일은 목과 척추의 피로를 풀어줘야 척추피로증후군을 예방 할 수 있다“며 “척추는 균형적 이완과 수축 작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면 전에 따뜻한 물로 척추를 10~15분 가량 간단히 마사지 해주면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주부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해주는 스트레칭 법>

1.두 팔을 하늘로 뻗었다 내리기 반복

두 팔을 앞으로 펴서 손등이 하늘로 향하게 한 뒤 천천히 하늘로 들어올린다. 두 팔을 천천히 아래로 내리되 두 손이 머리를 쓰다듬듯이 내린다.

2.두 팔을 좌우로 곧게 뻗기

손바닥이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두 팔을 양 옆으로 뻗습니다. 이때 손은 팔과 직각이 되도록 꺾어준다. 이 같은 동작을 두 세 차례 반복해준다.

3.두 팔을 반대방향으로 뻗어주기

왼팔을 앞으로 뻗은 뒤 오른손으로 왼 팔꿈치를 잡고 오른쪽으로 당긴다. 서너 차례를 반복 후 반대쪽도 해준다.

4.두 팔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 꺾어주기

두 팔을 앞으로 뻗은 뒤 손가락이 하늘로 향하도록 위로 꺾었다가 다시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도록 꺾어준다.

5.두 손 주먹 쥐고 안쪽 방향으로 돌려주기

가볍게 주먹을 쥔 상태에서 손목을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돌려준다.

6.두 손 깍지 끼고 손목 풀어주기

두 손을 깍지 끼고 하늘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물결치듯이 손목을 움직여준다.


<평소 운전 시 도움 되는 스트레칭 법>

1. 운전석에 앉아 허리 돌려주기

허리를 바로 세워 의자에 앉은 채로 의자 뒷부분을 양손으로 번갈아 가며 가볍게 허리를 돌려주며 허리를 스트레칭 한다.

2. 어깨 스트레칭

어깨와 등 윗부분의 중앙을 스트레칭하기 위해서 한쪽 팔목으로 다른쪽 팔꿈치를 바깥에서 천천히 눌러준다. 이때 얼굴은 팔 운동과 반대방향으로 향하도록 한다.

3.후방 어깨 스트레칭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 한쪽 손으로 다른쪽 팔꿈치를 잡는다. 스트레칭하면서 머리 뒤쪽으로 팔꿈치를 부드럽게 잡아당긴다.

4. 어깨 상반신 스트레칭

깍지를 끼어 머리 뒤에 대고, 양 팔꿈치가 상체와 정확하게 일직선의 자세가 되도록 양쪽으로 뻗어준다. 등 위부분과 어깨뼈에 긴장감이 생기도록 양쪽어깨를 가운데로 잡아당겨 모아준다.

5.상반신 스트레칭

오른쪽 다리를 구부리고 앉아 왼쪽다리를 구부려 왼발이 오른쪽 무릎 바깥쪽으로 넘어가게 한다. 그런 다음 오른쪽 팔꿈치를 구부려서 왼쪽다리 무릎 바로 위 넓적다리에 올려놓는다. 팔꿈치를 사용하여 다리를 고정시키는 동시에 다리안쪽에 적절한 압력을 가 한다.


Link #2 : 2016.02.06
Download #1 : 헤럴드경제(14).jpg (156) Size : 24.7 KB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